아름다운학교 사랑이 넘치는 학교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꿈을 키우는 독서교육-독서로 내 꿈의 씨앗 키우기

  • 교육계획 > 특색사업
  • 꿈을 키우는 독서교육-독서로 내 꿈의 씨앗 키우기

특색사업

1) 운영 목표
(1) 늘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독서하는 습관을 함양하도록 한다.
(2) 학교도서관을 창조적인 사고력과 아름다운 감성이 솟아날 수 있고, 건전한 여가선용 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3) 독서방법, 도서관 이용법, 양서의 선택방법, 다양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독서량을 늘리고 정서순화와 함께 지식정보 시대에 대비한 평생학습의 기틀을 마련한다.
(4)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책을 사랑하고 창의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운영방침
(1) 독서활동의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아침 자습시간에 모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독서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도서관 게시판과 교실 게시판을 이용하여 시기별로 적절한 도서와 주제별 목록을 제시하여 독서분위기를 조성한다.
(3) 교과수업과 연계하여 독서지도를 하고, 이를 수행평가에 반영하거나 생활기록부 특기사항에 기록함으로써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4) 독서활동이 대학입시의 관건이 되는 심층면접 및 논술의 초석임을 인식시킨다.
(5) 독후감상을 독서기록장에 정리하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하고, 이에 대한 결과물을 토대로 모둠별, 학급별 독서신문을 제작하게 함으로써 협동심과 창의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6) 독서 우수학생에 대한 시상(개인별 다독상, 다독 학급상, 독서기록 우수상 표창)과 함께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독서의욕을 고취시킨다.
(7) 독서활동과 관련한 각종 행사(가온 북페스티벌, 책읽기 경시대회, 논술 경시대회, ‘독서토론 배틀’ 왕중왕전, 북리뷰 콘테스트, 다독다독 종일독서캠프, 책의 날, 無-be : 진로독서 방학 이벤트, 각종 공모 등)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8) 구입 도서목록은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3) 도서 선정
(1) 도서선택 기준
① 도서는 단행본, 연속간행물, 참고자료로 구성된다.
② 한국십진분류표에 따라 각 주제별 자료를 선택한다.
③ 학생들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며 인격형성과 교양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 학년별 권장도서목록, 계열 및 학과(전공)별 권장도서목록
④ 여가선용, 사회성지도, 건강지도 등 학교생활지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⑤ 베스트셀러는 우선시하지 않는다.
⑥ 문학류는 순수문학을 중심으로 선택하되, 이용자의 요구가 있을 때 대중문학 일부를 선택할 수 있다.
⑦ 판타지문학, 무협문학, 인터넷문학 등 새로운 장르의 문학작품은 그 성과와 의의가 보편적으로 검증될 때까지는 선택하지 않는다.
⑧ 시의성(時宜性)에 의존하는 단명자료는 선택하지 않는다.
⑨ 자연과학, 공학 분야의 자료는 최근 2년 이내에 발행된 것만을 선택한다.
⑩ 음악 분야의 악보는 선택하지 않는다.
⑪ 만화의 형식이지만 학습과 상식에 도움이 되는 경우에는 선택한다.
⑫ 다독서와 완결되지 않은 시리즈물일 경우 추가 구입할 수 있다.
(2) 도서 수집 도구
① 교사와 학생 추천
② 학년별 권장도서
③ 독서논술·경시대회용 도서
④ 교과연계도서
⑤ 각종 추천도서 및 서평지
⑥ 인터넷 서점
4) 독서 지도 활동의 실제
(1) 아침 자율 독서 시간 운영
① 대상 : 1, 2, 3학년
② 읽을 도서 : 자신의 진로희망과 눈높이에 맞는 자율 독서
③ 시간 : 매일 아침 자율적으로 독서를 한 후 독서기록장에 감상문 작성
④ 모둠별 및 학급별 독서신문 제작
⑤ 수행평가 반영 : 교과별 학년 공통 도서 제시 후 독서 문항을 개발하여 평가
(2) 각종 경시대회 개최
① 논술 경시대회 :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1학년-7.6.(월) 7교시, 2학년-7.9.(목) 7교시)
② 제6회 책읽기 경시대회 : 학기초에 선정도서 제시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시(7.20.(월) 7교시)
(3) 독서 주간 운영
① 대상 : 전교생 중 희망 학생
② 기간 : 9.07.(월) - 9.12.(토)
③ 행사 내용
가. 제2회 북리뷰 콘테스트(9.09.(수) 8-9교시)
나. 우리 반 독서토론 한마당(9.10.(목) 7교시)
다. 제2회 독서광고 우수작 공모전(9.11.(금))
라. 제2회 독후화 우수작 공모전(9.11.(금))
마. 다독다독 종일독서캠프(9.12.(토))
가) 독서 토론
나) 도서관 추적 놀이
다) 문장 이어서 소설쓰기
라) 책 제목으로 퍼즐 완성하기
마) 각자 선택한 도서를 일부 읽고 그 이후의 이야기를 창작해 보기
바) 영화 감상 : 소설을 영상화한 작품, 소설과 영화 비교해서 소감문 쓰기
사) 종일 독서 참가 소감문 작성
(4) 독서 축제 한마당
① 제2회 ‘독서토론 배틀’ 왕중왕전 : 10.29.(목) 7교시
② 제2회 가온 북페스티벌 : 11.11.(수) 8-9교시
(5) 각종 공모전 행사
① 개인별 독서 기록장 우수작 공모
② 제2회 독서 광고 우수작 공모
③ 제2회 독후화 우수작 공모
④ 모둠별 독서 신문 우수작 공모
⑤ 학급별 독서 신문 우수작 공모
(6) 독서 활동 모음작 전시회
① 기간 : 12.28.(월)-12.30.(수)
② 행사 내용
가. 독서 기록장 우수작 전시
나. 독서 광고 우수작 전시
다. 독후화 우수작 전시
라. 모둠별 독서 신문 우수작 전시
마. 학급별 독서 신문 우수작 전시
바. 재미있는 이벤트
(7) 독서 활동 모음집 발행
① 1년 동안의 독서 활동 결과물을 모아 책으로 제작하여 배부
② 발행일 : 12.28.(월)
(8)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① 학급의 독서 환경 조성 : 학급 도서 대출 관리 및 독서 기록장 관리
② 도서관 행사 및 도서관 운영 도우미 역할
③ 독서 방법의 체계적 학습과 표현 활동을 통한 학생 독서력 향상 추진
④ 독서 신문 발행 및 관리를 통한 독서 문화의 활성화 모색
⑤ 독서 관련 각종 대회 참가를 통한 독서 문화의 저변 확대 추진
(9) 학부모 독서회 운영
① 월1회 독서 및 독서 토론 활동
② 독서의 생활화를 위해 가정과 함께하는 독서 여건 마련
(10) 기타
① 신입생 환영 이벤트 – 읽으면 성장한다!
② 도서관 이용자 교육 : 신입생 대상
③ 책의 날 행사(7.1.(수))
④ 독서 마라톤대회 참가 : 교육청 주관
4) 세부 추진계획
세부 추진계획
추진과제 주요업무 목표량 시기 담당
독서교육 여건조성   독서기록장 제작 및 배부 1회 5월 최일순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 1회 6월 고우리
권장도서 선정 및 확충 1회 3월 고우리
정기간행물 선정 및 확충 1회 3월 고우리
소장도서 선정 및 확충 2회 4월/9월 고우리
책의 날 행사 1회 7월 고우리
다독학생, 다독학급 표창 2회 7월/12월 고우리
학교도서관 이용 안내 수시 연중 고우리
독서현황 게시(개인별, 학급별 독서량) 수시 연중 고우리
독서 프로그램 활성화 아침독서 운영 수시 연중 최일순 각급 담임
제6회 책읽기 경시대회 1회 7월 최일순
모둠별 독서신문 우수작 공모전 1회 7월 전이슬
개인별 독서기록장 우수작 공모전 2회 7월/12월 전이슬
無-be : 진로독서 방학 이벤트 1회 7월-8월 고우리
우리 반 독서토론 한마당 1회 9월 최일순
제2회 북리뷰 콘테스트 1회 9월 최일순, 고우리
다독다독 종일독서캠프 1회 9월 최일순 전이슬, 고우리
제2회 독서광고 우수작 공모전 1회 9월 전이슬
제2회 독후화 우수작 공모전 1회 9월 전이슬
제2회 ‘독서토론 배틀’ 왕중왕전 1회 10월 최일순, 전이슬
제2회 가온 북페스티벌 1회 11월 최일순
학급별 독서신문 우수작 공모전 1회 11월 전이슬
독서활동 모음작 전시회 1회 12월 최일순
독서활동 모음집 <나는 매일 책과 함께 성장한다!> 발행 1회 12월 최일순, 전이슬
독서 마라톤대회 참가 수시 4-11월 고우리
학생 독서 동아리 운영 수시 연중 최일순
학부모 독서회 ‘리딩클럽’ 운영 수시 월1회 고우리
논술 프로그램 활성화 논술 경시대회 1회 7월 전이슬
학생 논술 동아리 운영 수시 연중 전이슬
교과서 선정 및 배부 교과서 업무 수시 연중 고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