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학교 사랑이 넘치는 학교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국어과

  • 교육계획 > 교과별교육활동
  • 국어과
국어과사진1 국어과사진2

운영방침

(1) 독서의 생활화
(2) 창의적인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
(3)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
(4) 사고·정서의 바른 표현(말하기·쓰기)

연간 추진 계획

연번 주요 업무 실시 담당
1 평가 계획 수립 3월 학년별 교과 협의회
2 교과 학습 자료 개발 연중 국어교사 전체
3 빛고을 독서 마라톤대회 연중 최O순, 송O수, 임O복
4 학술동아리(길 위의 인문학) 연중 한O희
5 문예반(작은별 : 시화전) 연중 임O복
6 교내 컨설팅장학 수업 공개일 송O하, 차O보
7 공개수업 및 수업 나눔 공개일 국어교사 전체
8 각종 경시대회 아래 내용 참조 국어교사 전체

행사 운영 계획

경시대회명 참가대상 시행일 수상비율 공개방식 담당교사
독서논술 축제 3학년 5월 20% 이내 학교홈페이지 공지 최O순, 이O형, 김O나, 이O경
독서사고력 한마당 2학년 5월 20% 이내 학교홈페이지 공지 위O량, 송O하, 차O보
국어어휘 한마당 1학년 5월 20% 이내 학교홈페이지 공지 송O수, 임O복, 한O희

학력 증진 계획

(1) 학년별 연계지도 : 어휘 및 독해원리, 각종 교과서에 나오는 문학작품의 목록을 정리하 여 학년별로 계획을 세워 지도함
(2) 비문학의 중요성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하고, 비문학 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흥미를 갖도록 지도함
(3) 아침 독서시간 및 자투리 시간 등을 활용하여 각 분야별 다양한 도서를 읽고 독서기록장에 독후활동을 기록한 후 독서마라톤대회에 참여하도록 함
(4)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교과에 대한 학생 선택에 따른 신유형의 문항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도함
(5) 원격수업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적절한 수업 자료 제공과 피드백을 통해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이질 수 있도록 함

학습동아리 운영계획 - 길 위의 인문학

동아리명 길 위의 인문학 지도교사 한O희
(1) 독서 토론 실시(4회)
(2) 모둠별 주제 탐구 발표
(3) 동아리 활동집 제작

기대효과

(1) 문학을 생활화하여 스스로 작품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 개발
(2) 주체적인 관점으로 문학 작품을 감상하며 자신의 삶을 성찰하는 능력 배양
(3) 독서 과정을 통해 정보를 선별하며 가치 있는 지식으로 재창조하는 활용 능력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