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학교 사랑이 넘치는 학교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체육·예술교과

  • 교육계획 > 교과별교육활동
  • 체육·예술교과

체육· 예술 교과

1) 체육과
(1) 운영 방침
① 체육활동을 통해 학생의 꿈과 끼를 기르기 위한 학교 체육활성화에 중점을 둠.
② 학생들이 배드민턴, 탁구, 농구, 배구, 라인 댄스 등의 생활 체육을 직접 체험하게 하며, 운동장 트랙 걷기를 생활화하고, 실내·외에 설치된 체력단련운동기구를 쉬는 시간 틈틈이 이용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③ 한마음 체육 축전을 실시하며, 학교스포츠클럽(배드민턴반, 태권도반, 걷기반, 피구반, 라인댄스반)을 월 2~3회 운영하여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증진에 도움을 준다.
④ 즐겁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체육시설 및 교구 확충 등 학생 건강 증진을 위한 체육환경 개선에 노력한다.
⑤ 요양호 학생 관리 및 비만 학생지도 예방교육에 힘쓴다.
⑥ 체육시간을 이용하여 생활 안전(가스예방, 공연장, 물놀이, 승강장, 화재, 지진)사고 예방교육에 힘쓴다.
(2)연간추진계획
추진과제 주요업무 목표량 시기 담당자
학교체육 내실화 · 체육시설 안전점검
· 탁구 및 배드민턴, 무용동아리 조직 운영
· 수행평가 성취 기준표 작성
· 학교 체육시설 및 교구확보
· 한마음 체육 축전 실시
· 교외 스포츠클럽 배드민턴, 라인댄스대회
· 청소년 동아리 공연
· 요양호 학생 파악 및 관리 철저
· 심폐소생술, 성교육, 성폭력교육 실시
· 재난대비 안전교육 실시
수시
12회
1회
수시
1회
1회
1회
수시
수시
7회
연중
매월
3월
연중
5월
9월
12월
7,8월
연중
연중
연중
체육과
체육과
체육과
체육과
체육과
체육과
나은영
명경애
체육과,명경애
체육과
(3) 교내“학생건강체력평가제(PAPS)”운영
평가결과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개하여 처방 및 학생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4) 학생건강체력교실 운영
① 대상선정 - 학생체력평가제 실시 후 저체력(4~5등급 학생) 및 비만학생 희망자.
② 운영프로그램 : 건강체력기구 참가, 탁구, 배드민턴, 줄넘기(담당교사 – 체육과)
③ 연계 지도 방안 : PAPS시스템을 통해 학생건강체력평가 결과를 담임께 제공하여 상담 및 학부모에게 정보 제공으로 학생 건강체력교실에서 기초체력향상 프로그램을 통한 건강 체력증진을 위한 연계 활동 강화
(5) 한마음 체육 축전 실시 - 1학생 1스포츠 활동
일시 : 2020년 9월 18일 운동장 및 금호관
참가자 : 1, 2, 3학년 전체학생 및 교직원
(6) 광주광역시교육청 학교스포츠클럽(배드민턴, 축구, 피구, 창작댄스)대회 참가
(7) 체육예술과 교원 연구동아리 운영 계획
① 수업 평가 역량 강화 연수
② 과정 중심 수행평가 개발
2) 음악과
(1) 운영 방침
① 음악을 중심으로 한 다른 예술 영역 및 타 교과와의 연계를 통해 융합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② 음악의 다양한 특성을 활용하여 6가지 핵심 역량인 음악적 감성 역량, 음악적 창의·융합 사고 역량, 음악적 소통 역량, 문화적 공동체 역량, 음악정보처리 역량, 자기관리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③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실음 중심의 수업이 되도록 한다.
④ 음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안목을 키움으로써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2) 연간 추진 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이 달의 노래’ 선정하여 익히기 연중 이슬기
2 1인 1악기 연주하기 연중 이슬기
3 중앙 앙상블 뮤즈(Muse) 동아리 운영 수시 이슬기
4 합창 경연대회(1, 2학년) 12월 이슬기
(3) 중앙 앙상블 뮤즈(Muse)-실내악단 동아리 운영방침
① 학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효율적인 연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② 학교에 구비되어있는 다양한 악기를 적극 활용하여 운영한다.
③ 소질, 적성계발 및 특기 신장을 중점으로 한 프로그램이 되도록 한다.
④ 학교 축제 및 다양한 연주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4) 교내 합창제
① 시기 : 연 1회(12월 축제)
② 대상 : 1, 2학년
③ 시상 : 학년별 4팀 (대상1팀, 금상 1팀, 은상 1팀, 동상 1팀)
3) 미술과
(1) 운영 방침
① 자신과 세계의 조화를 모색하고, 시각문화의 가치와 역할을 이해하며 미술을 통한 사회참여방안을 탐색하는 능력을 육성.
② 주제와 매체를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하여 창의적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능력함양.
③ 미술 문화의 다양성과 교류를 이해하고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을 함양.
④ 미술 활동을 통해 자기를 계발하고,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육성.
(2) 연간 추진 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현장 체험 학습(미술관 관람)
광주비엔날레 관람
연중 2회 남다희
한영란
2 미적체험학습, 공공 미술 체험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5월, 9월 한영란
3 문화가 있는 학교 환경정리 수시 한영란
남다희
4 동아리 운영
(1학년미술부-창작드로잉/
2학년미술부-가온아트)
수시 한영란
남다희
5 축제-전시 12월 한영란
남다희
(3)교과 역량을 육성하기 위한 운영 계획
① 수업에 대한 결과물을 학교 곳곳에 수시로 설치하여 평상시에도 미적인 안목을 육성.
② 공공미술 수업을 통해 사회에서의 미술의 역할과 기능을 알고 문화예술 교육을 실시.
③ 비엔날레 관람(2020광주 비엔날레)
기간 : 2020. 09. 04.(금)예정
내용 : 떠오르는 마음, 맞이하는 영혼
교육 : 관람 전 교육 실시. 적극적인 관람을 위한 활동지 배부
(4) 미술부 동아리
① 1,2학년 미술부 동아리를 구분하여 미술 진로 학생에게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② 학생의 다양한 전공 분야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③ 학교 축제와 연계하여 일년 동안의 결과물을 전시할 수 있도록 한다.
④ 1학년 미술동아리-창작드로잉, 2학년 미술동아리-가온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