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학교 사랑이 넘치는 학교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생활·교양교과

  • 교육계획 > 교과별교육활동
  • 생활·교양교과

생활·교양 교과

1) 기술ㆍ가정과(가정 과학)
(1) 운영 방침
① 배려와 나눔의 가정문화 창조를 위해 실천적 경험을 통한 자기 관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강화한다.
② 교과 관련 내용에서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여 자료를 찾고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과 진로 탐색 능력을 신장시킨다.
③ 전통예절 교육을 통해 가치와 정신을 존중하는 올바른 인격체로서의 성장을 도모한다.
④ 타교과와 협업하는 융합수업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 업무 실시 담당
1 교과협의회(연간 활동 계획) 3월 박영희
2 평가 계획 수립 3월 박영희
3 생활 예절 및 전통 예절 교육 3월 박영희
4 성 결정권 및 양성평등교육 4월 박영희
5 1학기 수행평가(주제발표, 큰절하기) 3~6월 박영희
6 타교과와 융합수업 10월 박영희
7 2학기 수행평가(토론, 주제발표, 조리실습) 8~11월 박영희
8 학습자료 개발 및 홈페이지 관리 연중 박영희
9 진로지도 교육 연중 박영희
(3) 경시대회 운영 계획
경시대회명 참가 대상 시행월 수상 비율 공개 방식
김밥 만들기 대회 1학년 12월 참가자의 20%이내 학교 홈페이지 공지
2) 중국어과
(1) 운영 방침
① 외국어를 이용한 의사소통 능력과 외국문화 이해를 통한 세계 시민 의식, 외국어로 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정보 처리 능력 등을 중요한 역량으로 삼는다.
② 중국어로 표현된 문화적 가치와 정보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한다.
③ 학습자들은 중국어를 배움으로써 중국 사람들과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 업무 실시 담당
1 평가 계획 수립 및 교과협의회 실시 3월 중순 전이슬
2 중간고사 실시 6월, 10월 전이슬
3 기말고사 실시 8월, 12월 전이슬
4 수행평가 실시 5,6월 전이슬
5 중국어과 홈페이지 관리 연중 전이슬
3) 한문과
(1) 운영 방침
① 한자는 글자 하나하나가 높은 형상성과 강력한 의미 전달력, 풍부한 조어력을 지닌 문자이다. 따라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중심으로 한자와 한자 어휘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문장 학습과 언어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한문은 고전 문언문으로 한자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국제적 표기 수단의 하나로서, 우리 조사들 역시 수천 년 동안 한문을 사용하여 사상과 감정을 표현해 왔다. 따라서 문장의 구조와 유형 등 문법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글의 내용과 주제를 바르게 파악하고 한문 전적에 담긴 조상들의 사상과 감정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우리가 일상생활에 쓰는 어휘는 상당 부분 한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함축적이고 비유적인 뜻을 지닌 성어를 이용해 표현하는 경우도 흔하다. 또한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급 용어의 상당수도 한자 어휘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한문 교육용 기초 한자 1,800자를 중심으로, 한자에 바탕을 둔 일상용어와 학습용어, 성어를 익혀 언어생활을 원활히 하고 다른 교과에서 사용하는 학습 용어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④ 한문 기록 속에는 현대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 예컨대 인간의 존엄성 상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무시, 물질 만능주의와 극단적 이기주의의 만연 등에 대해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자료들이 많다. 따라서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고 실천 가능한 내용을 정선하여 학습함으로써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⑤ 우리 생활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전통문화는 대부분 한자를 주된 기록 수단으로 하여 보존·전승되고 있다. 또한 우리는 우리만의 민족 문화와 별도로 한자문화권에 속하는 국가들과 일정 부분 공유하는 정신문화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한문 기록에 담긴 우리의 전통문화 및 한자문화권의 문화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익혀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키고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킬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평가 계획 수립 및 교과협의회 실시 3월 중순 이동훈
2 중간고사 실시 6,10월 이동훈
3 기말고사 실시 8,12월 이동훈
4 수행평가 실시 5,6월 이동훈
5 홈페이지 교과자료실 관리 연중 이동훈
4) 진로와 직업과
(1) 운영 방침
① 학생들이 긍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소질과 적성에 대하여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며 타인과 적절하게 관계를 맺고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② 학생들이 일과 직업의 중요성과 가치, 직업 세계의 다양성과 변화를 이해하고, 건강한 직업의식을 갖도록 한다.
③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교육 기회 및 직업 정보를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체험하며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 자기 이해와 다양한 진로 탐색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하는 역량을 키운다.
⑤ 진로와 직업 탐색・학과 정보 탐색을 바탕으로 희망 대학과 학과에 진학하기 위한 진학 계획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 업무 실시 담당
1 교과협의회 – 연간활동 계획 수립 3/9 담당 교사
2 1학년 – 진로와 직업
① 자신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고 직업 생활에 필요한 대인 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 기르기 지도.
② 미래 직업 세계의 변화가 자신의 진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비하는 역량을 기르고 건강한 직업의식과 태도 갖추기 지도.
③ 자신의 관심 직업, 전공 또는 취업 기회, 고등 교육 기회 또는 평생 학습의 기회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탐색, 체험 안내.
④ 자신의 진로 목표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이후의 진로에 대하여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상황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기르기 지도.
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안내 및 변화된 입시제도 안내.
연중 안민영
3 교과협의회 - 연간활동 반성 12월 담당 교사
5) 논술과
(1) 운영 방침
① 독서 교육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향상
② 토론・논술 교육을 통한 논리적 · 비판적 · 종합적 사고력 신장
③ 단계별 쓰기 지도를 통한 논리적인 사고력 및 표현력 신장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업무 실시 담당
1 교과협의회 활동 계획 수립 3월 위평량, 최일순, 김빛나, 한건희, 이념경
2 대학교 모의논술 신청 및 모의논술 실시 6월 각 학년 담당 교사
6) 심리학
(1) 운영 방침
① 지각, 학습, 기억, 정서, 성격 등 기초 심리학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춘다.
② 기술연구, 상관연구, 실험 연구 등 심리학을 연구하는 방법과 심리학과 관련 진로를 탐구한다.
③ 마음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나와 집단의 정체성을 각각 알아보고 삶의 행복과 만족에 대하여 탐색한다.
(2) 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 업무 실시 담당
1 교과 활동 계획 수립 3월 담당교사 전체
2 심리학의 여러 분야들과 관련된 직업 알아보기 5월 담당교사 전체
3 관심 있는 심리학 책을 골라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하기 7월 담당교사 전체
4 심리학 연구 방법 조사하기 9월 담당교사 전체
5 심리학 관련 실험 수행해보기 11월 담당교사 전체
6 교과 활동 반성 12월 담당교사 전체
7) 교육학
(1) 운영 방침
① 우리 사회의 교육 문제에 대한 주체적이고 비판적인 안목 키우기
② 교육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합리적 문제해결 역량 키우기
③ 다양한 교육적 갈등 상황을 이해하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역량 키우기
④ 교육 현상과 실천을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심미적 측면에서 공감하기
(2)연간추진계획
연번 주요 업무 실시 담당
1 교과 활동 계획 수립 3월 담당교사 전체
2 행복한 삶을 위해 교육이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5월 담당교사 전체
3 미래 인간에게 꼭 필요한 능력 조사하기 7월 담당교사 전체
4 자신 인생에서 꼭 하고 싶은 버킷 리스트 작성하기 9월 담당교사 전체
5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공부 방법 소개하기 11월 담당교사 전체
6 교과 활동 반성 12월 담당교사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