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학교 사랑이 넘치는 학교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진로진학상담부

  • 교육계획 > 부서별교육활동
  • 진로진학상담부

역점사업

(1) 3개 학년 연속된 진로 교육 활동
(2) 진로·직업 관련 행사 활동과 보고서 대회
(3) 진로진학 상담활동 및 역량강화 활동
(4) 또래상담 봉사반 운영으로 학교 공동체 형성
(5) 1·2·3학년이 함께 하는 진로 진학 멘토-멘티제 운영

운영방침

(1) 학생들이 자신의 특성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자아 존중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2)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와 직업을 탐색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지원한다.
(3) 진로와 직업 탐색·학과 정보 탐색을 바탕으로 희망 대학과 학과에 진학하기 위한 교과 및 비교과 영역에서의 학습 계획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4) 1학년 ‘오리엔테이션 & 진로’ 행사를 통한 고등학교 진로 교육을 이해시키고 학년별 창의적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활동을 내실 있게 과정을 운영한다.

추진계획

(1) 진로·직업 관련 행사 활동
학년 추진 내용 주요 업무 목표 시기 담당
1학년 자기 이해 활동 ▶ CAS 진로적성 진단 검사 실시
▶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 시간을 이용해
각종 인터넷 무료 진단 검사를 실시
1회
수시
 
3월
5~12월
 
고병란
송두아
꿈과 끼를 탐색하는 활동 ▶ 꿈과 끼를 탐색하기 위해 학년별
자율 동아리를 조직하고 창의적 체험 활동
CA 시간에 꿈과 끼를 실현 가능성을 높임
▶ 축제-꿈과 끼 발표 대회
수시
 
 
 
1회
연중
 
 
 
12월
담당
교사
진로 활동 탐색 및 정리 활동 ▶ 진로 체험의 날 운영
- 직업군이 비슷한 학생이 모둠을 이루고
자기 주도적으로 직업을 탐색 해 가는 과정
▶ 방과후 진로 체험 활동 실시
▶ 직업체험 보고서 작성 경진 대회 실시
 
 
 
1회
 
 
 
11월
 
 
 
고병란
송두아
교사, 학생 진로교육 ▶진로 진학 전문가 초청 강연회 개최 1회 6~10월 담당
교사
2학년 자기 이해 활동 ▶ EBS 한국형 진로 탐색 검사 실시
▶ ‘진로와 직업’ 교육과정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진행함
1회
 
수시
 
9월
 
 
 
고병란
송두아
진로 탐색 및 진로 의사 결정 ▶ 1,2,3학년 멘토-멘티제 운영
- 관심있는 진로와 진학에 대한 정보 탐색을
3학년 선배가 멘토가 되고 1·2학년 학생이
멘티가 되어 탐색
2회
 
 
 
6,9월
 
 
 
송두아
담임
교사
 
진로 활동 탐색 및 정리 활동 ▶ 학과 탐색의 날 운영
대학과 연계하여 학과 탐색
▶ 자기 주도적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방학 기간을 이용한 부모, 친지, 지인등
직장 방문·인터뷰
▶ 진도 독서 독후감 쓰기 공모전
1회 6월
 
7~8월
 
 
11월
송두아
 
고병란
 
 
교사, 학생 진로교육 ▶진로 진학 전문가 초청 강연회 개최 1회 6~10월 송두아
고병란
3학년 자기 이해 활동 ▶ 전공 탐색 검사
▶ 자기 소개서 및 학업 계획서 등을
지도함
수시 연중 진학
부장
진학 지도 ▶ 진학한 선배들을 초청하여 학과 정보탐색
▶ 진로 자율 동아리 운영
▶ 진도 독서 독후감 쓰기 공모전
수시 연중 진학
부장
(2) 진로진학 상담활동
추진과제 주요 업무 목표 시기 담당
상담활동 개인(내방·사이버·전화,이메일)상담 수시 연중 총괄 : 송두아
1학년: 고병란,백지선
2학년: 민진국
3학년: 송두아
직업과정 위탁생(개인, 집단)상담 수시 연중
학부모(내방·사이버·전화,이메일)상담 수시 연중
특수·부적응·결손 학생 조사 1회 3월
학생이해 조사 복학생·전입생 조사 2회 3·9월
진로희망 조사 2회 6·11월
장학생 선발 대상자 조사 수시 연중
학부모·지역사회 인적 자원 조사 수시 연중

또래상담 봉사반 운영

(1) 목표 및 활동
또래상담자 교육 프로그램(한국 청소년 상담원)을 통하여 바람직한 친구관계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배움으로써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주변에 있는 다른 또래들의 정상적인 발달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에 조력하여 이들이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생활의 제반 영역에서 지지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2) 또래상담자 선발 방법
① 1학년 : 학기 초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공고하여 솔리언 또래상담 동아리반을 모집하여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한 후 2학기부터 활동하도록 한다.
② 2~3학년 : 학기 초 또래상담 이수 학생을 대상으로 공고하여 희망자에 한하여 학급당 1~2명 정도 선발하여 진행한다.
(3) 또래상담자 활동 : 진로 멘토멘티제 운영
학급담임과 연계하여 학습방법이 부진하거나 학습에 고민이 있는 급우(멘티)에게 학습의욕을 가지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과 학교생활에 부적응한 급우(멘티)에게 끊임없는 관심을 가져주고 희망을 가지도록 도와주거나 어려움이 있는 급우들의 문제를 담임교사나 진로상담교사에게 알려주어 미리 문제를 예방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고 그 활동 내력을 학교생활기록부 행동 발달 종합의견에 기록한다.

진로진학 상담실 이용

(1) 상담 내용
① 진로진학에 관련한 문제
- 진로 갈등, 진로(미)결정, 학습방법, 성적향상 등
② 학교생활 중에 발생하는 여러 문제
- 학교적응, 따돌림, 교유관계 등
③ 기타 ¯ 성격, 가족갈등, 건강 등
(2) 상담 절차
① 사전 예약제
- 쉬는 시간에 진로상담실로 방문하여 예약
- 상담교사(고병란, 민진국, 송두아, 박유진 선생님)와 사전 스케쥴 예약
② 사이버 상담
- 학교 홈페이지→ 학생활동→ 진로진학 상담실 사이버 상담
③ 전화 상담
(3) 상담 인증제 실시(상담 인증서 제공)
- 진로진학 상담실에서 상담한 학생은 (자신이 원하면) 학교 생활 기록부 진로활동 특기 사항에 기록되도록 상담 인증제를 실시

직업학교 위탁과정 학생 선정 계획

(1) 목적
- 2학년 재학생 중 비진학 학생에게 직업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 및 기술자격을 취득하게 함으로써 졸업 후 건실한 직업인으로 사회에 진출하도록 안내함
(2) 방침
① 학생의 직업과정 선택을 돕기 위하여 직업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 자료를 학생 및 학부모에게 안내하고 상담활동을 적극 추진한다.
② 학생의 적성과 학부모의 희망 등을 고려하여 직업학교와 직업과정을 선택하도록 한다.
③ 직업과정 위탁교육생 선발 과정 강화를 위하여 직업과정 희망 학생의 직업적성 여부를 확인하고, 중도 탈락생 방지를 위한 사전 예방지도를 철저히 한다.
④ 일반고교 학생들의 직업과정반을 별도로 편성하여 운영하는 위탁기관을 선정하도록 한다.
⑤ 학생 개인별 심층 상담을 통해 학생의 직업 과정 선택에 적극적인 도움을 준다.
(3) 세부 시행 계획
① 담임 상담 기간 : 2018년 11월 1일 ~ 11월 30일
② 학생 집중 상담 기간 : 2018년 12월 1일 ~ 12월 20일
③ 선정 절차 : 개별 상담→ 직업학교 실사→ 직업과정 운영협의회→ 명단보고
(4) 제출서류
① 직업학교 위탁교육과정 희망학생 신청서
② 보호자 동의서
③ 학생 각서
④ 직업학교 위탁교육과정 학습계획서
진로상담부 사진1 진로상담부 사진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