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점사업
- 1) 분기별 진로 설계 상담
- 2) 몸과 마음을 깨우는 아침 낭독
- 3) 독서 습관화 지도
운영 방침
- 1) 건강한 학교 생활 및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한 지도
- 2) 내실 있는 방과 후 교육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적극 참여
- 3) 시간을 잘 활용한 독서 시간 확보와 다양한 독서 체험
- 4) 자신의 적성에 맞는 과목 선택 및 진로 탐색 역량 강화
세부 추진 계획
학습지도
추진과제 | 주요업무 |
---|---|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 형성 |
• 매일 꾸준한 학습이 되도록 수업 진행 및 피드백 강화 • 스터디 플래너 활용하여 학습 계획 세워 실천하도록 지도 • 자기 주도적으로 과제하도록 지도 |
자율학습 운영 | • 시간 : 오후 9시 50분까지 • 희망 신청을 받아 자율학습반 구성 • 자습 신청자에 대한 철저한 운영 관리 (독서실 수준의 면학 분위기)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참여 지도 |
학업성취도 수준에 따른 기초학력 미달 학생 관리 |
• 기초학력 미달 학생 관리 (국어, 영어, 수학 15명씩) -과목별 기초 세우기 수업 진행 |
독서활동 지도 | • 아침 활동 : 몸과 마음을 깨우는 아침낭독, 아침 등교 후 진로 관련 독서 시간 운영 (도서관 활동 및 학년 진로 프로그램 연계 지도) • 다양한 독후 활동 및 독서 포트폴리오에 기록 |
생활지도
구분 | 세부 내용 |
---|---|
복장 및 등교지도 | * 올바른 교복 착용 지도 * 독서 분위기 조성 * 주번 활동 지도 및 점검 |
청소 및 급식 지도 | * 식사 시간 질서 지키고 이야기 하지 않고 식사하도록 지도 * 학급 청소 지도 및 특별구역 청소 지도 |
질서지도 | * 예의범절 교육의 생활화 – 예의 바르게 인사하기, 올바른 언어
사용 등 * 학급 공동체 의식 함양 지도 |
조회, 종례 | *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훈화 강화 * 전달사항 공지 |
학교 부적응 학생 관리 |
* 수시로 상담하며 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찰 지도 * 담임 교사 및 위클래스 선생님과 연계하여 멘토링 지도 |
창의적 체험활동
구분 | 세부 내용 |
---|---|
자율활동 |
* 학급별 1인 1역할 활동 * 학급별 특색활동, 학급 정책 발표 |
동아리활동 | * 동아리 다양화 및 활성화 * 창의 융합형 자율동아리 조직 및 효율적 운영 |
봉사활동 | * 봉사 시간 부여받는 학급 도우미 활동 지도 |
진로활동 | *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진로 분야 책 추천 발표회 * 자신의 롤모델 또는 책 저자에게 편지쓰기, 진로 에세이쓰기 * 활동 이후 후속 활동 지도 – 학급 활동과 지속적으로 연계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생활기록부 기록 유도 |
행사 | * 수학 여행 실시(10월 12~14일, 2박 3일 제주도 예정) - 코로나로 인해 취소될 경우 학교 자체 프로그램 활동 * 학생들의 진로와 흥미를 반영한 유의미한 활동 추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