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점사업
- 1)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 생활
- 2) 몸과 마음을 깨우는 아침 낭독과 독서활동
- 3)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 형성과 성숙한 책임감 배양
운영 방침
- 1) 건강한 학교생활과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한 생활지도 및 상담 활동 강화
- 2) 내실 있는 방과 후 교육 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적극 참여
- 3) 아침 시간을 활용한 다양한 독서 활동과 후속 프로그램 연계
- 4) 자신의 적성에 맞는 과목 선택 및 진로 탐색 역량 강화
세부 추진 계획
학습지도
추진 과제 | 주요 업무 |
---|---|
자기주도적 학습 습관 형성 | • 교사 간 활발한 협의를 통해 내실 있는 수업과 수행평가를 시행 • 과목별 성취기준 상세히 분석하여 학생 학습 활동에 반영 |
자율학습 운영 | • 시간 : 오후 9시 50분까지 • 희망 신청을 받아 자율학습반 구성 • 자습 신청자에 대한 철저한 운영 관리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참여 지도 |
기초학력 미달 학생 관리 및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
• 진단고사를 통한 학생들의 과목별 성취도 변별 및 분석 • 기초학력 미달 학생 관리(국어, 영어, 수학 해당자) - 과목별 기초 세우기 수업 진행 •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역량 강화 - 담임 교사 및 교과 교사의 면밀한 협조로 성취 수준 함양 • 교사와 학생 간 멘토링 활동으로 정서적 지도 병행 |
독서활동 지도 | • 아침 활동 - 몸과 마음을 깨우는 아침 낭독의 활성화 • 진로 관련 독서 시간 운영 - 도서관 활동 및 학년 진로 프로그램 연계 지도 • 다양한 독후 활동 및 독서 포트폴리오에 기록 |
생활지도
추진 과제 | 주요 업무 |
---|---|
복장 및 등교지도 | • 올바른 교복 착용 지도 • 아침 활동 시간 적극 참여 분위기 조성 • 주번 활동 지도 및 점검 |
청소 및 급식 지도 | • 손씻기 생활화 및 교실 환기 철저 • 식사 시간 순서, 질서를 잘 지키도록 지도 • 학급 청소 지도 및 특별구역 청소 지도 |
질서 지도 | • 예의범절 교육의 생활화 – 예의 바르게 인사하기, 올바른 언어 사용, 상대방을 존중하기 등 • 학급 공동체 의식 함양 지도 – 질서 지켜 단체 활동하기 |
조회, 종례 | •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훈화 강화 • 전달사항 공지 |
학교 부적응 학생 관리 |
• 수시로 상담하며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세심 관찰 지도 • 담임 교사 및 위클래스 선생님과 연계하여 종합적인 지도 |
창의적 체험활동
추진 과제 | 주요 업무 |
---|---|
자율활동 | • 학급별 1인 1역할 활동 • 학년 특색활동, 학급 특색활동 |
동아리활동 | • 학생 중심의 동아리 다양화 및 활성화 • 창의 융합형 자율동아리 조직 및 효율적 운영 |
봉사활동 | • 봉사 시간 부여받는 학급 도우미 활동 지도 |
진로활동 | • 진로체험 활동 이후 후속 활동 지도 – 학급 활동과 지속적으로 연계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생활기록부 기록 • 학급 특색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주도적인 진로 설계 탐구 |
행사 | • 수학여행 실시 - 10월 1~3일(2박 3일), 제주도 예정 • 학년 특색활동과 연계 |
학년 특색활동 – 수학여행 연계 활동
활동명 | 내용 | 실시 시기 |
---|---|---|
수학여행 일정 공모 | 수학여행지의 지리적, 문화적, 역사적 특색을 탐색하여 학급별 수학여행 테마를 선정한 후, 일정을 구상하여 공모 | 3월 |
수학여행 상품 판매 | 기획한 수학여행 상품을 마케팅 전략을 세워 판매 | 4월 |
수학여행 가이드 북 제작 | 수학여행 테마 일정을 AI를 활용하여 온라인 가이드 북 제작, 수학여행지의 소개 영상 QR코드 제작 후 발표 | 5월 |
수학여행 스탬프 투어 | 선정된 수학여행 테마에 맞춰 온라인 스탬프 투어 진행 | 10월 |
학급 특색활동
학급 | 활동명 | 내용 |
---|---|---|
1-1 | 함께하자, 하브루타 | 하브루타 짝 토론으로 ‘서로 설명해보기 교육’을 실시하여 질문, 설득, 토론하는 문화를 만들고 함께 공부하며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활동 |
그해 우리는 | 매달, 학급의 중요한 일이 생겼을 때, 계절별 학급 사진을 기록하여 학급 신문 제작, 사진전을 개최하여 공유하는 활동 | |
1-2 | 거인의 노트 | 스터디 플래너를 이용해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학기별, 월별, 일별로 기록하며 학업 역량과 자기관리 역량을 증진시키기 |
비책소개 | 다양한 책을 읽고 가장 기억에 남는, 자신만 알고 싶은 비밀의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 |
1-3 | 행동하는 지성인 | 기후위기 비상행동 실천단과 연계하여 제로웨이스트, 자원순환, 윤리적 소비 등에 관한 탐구와 실천 |
매직샵 프로젝트 | 꿈을 실현하는 3반에서의 기록 – 학급 멘토멘티, 토론, 모의 면접, 진로 맵 만들기 등을 실천하고 공유 | |
1-4 | 일취월장 챌린지 | 매월 자신이 선정한 미덕 ‘가치’를 실천하며 인성 성장 성장하는 ‘나’를 위한 챌린지 목록을 만들어 실천하고 자랑하고 응원하기 |
배워서 남주자 | 모둠별로 관심 분야와 관련된 책을 읽고 나눔. 자신의 지식을 학급 친구들에게 나누며 집단 지성을 키워나가는 활동 | |
1-5 | Love yourself! | 자신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기 위해 먼저 자신에 대해 이해하며, 하루를 정리하는 일기 쓰기, 친구와 칭찬 주고받기, 자신의 칭찬노트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자존감 높이기 |
직업 탐험가 | 자신의 흥미에 적합한 다양한 진로를 탐색해 보고 상황극을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해 보며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는 활동 | |
1-6 | 육체미 | 학교생활 중 교과에서 학습한 우리나라 전통 놀이를 비롯해 다양한 신체 활동을 직접 해보고 심신이 모두 건강한 청소년으로 거듭나기 |
6로 탐구 (6반의 진로 탐색기) | 자신의 관심사, 흥미 등을 고려, 다양한 진로에 대해 탐구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작해 학급 친구들과 나누기 | |
1-7 | 평면에서 입체를 보다 (점,선,면 프로젝트) | 평소 관심 있던 분야의 책, 신문, 뉴스기사 등을 시작점, 관찰점으로 시작하여 연결선을 통해 사고를 점차 확장해가는 활동 |
일기 그림에서 삶을 성찰하다 | AI 그림 그리기 어플을 통해 하루 또는 일주일의 기록을 그림으로 바꿔보고 자신의 심리 상태와 삶에 대한 마음가짐을 자기주도적으로 성찰하는 활동 | |
우리반 챗 GPT | 학생마다 자신 있는 분야의 챗GPT 역할을 담당하여 동료들과 평소에 학습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 | |
1-8 | 사회에 대한 이해 이슈(Issue) | 매월 사회의 주요 이슈에 대해 조사하고 이슈의 쟁점과 문제점, 해결책을 논의, 발표해보는 시간 진행 |
진로 자율 주제 탐구 | 자신의 진로나 관심사에 관한 주제를 하나 선택하고 자료 조사 및 발표 | |
1-9 | 학급 특색 달력 제작, 이슈 브레이킹 회의 | 매월 학급 회의 통해 학급 달력 제작, 달력에 표시된 학급 친구 생일을 반 전체가 챙겨주고 축하하기, 풀어야 할 학급 이슈에 대해 월요일 자율시간마다 회의를 통해 해결책 도출 |
학급 정책&이슈 포럼 | 현재 사회의 정책과 이슈에 관하여 평소 자신의 관심사와 일치하는 것을 탐색해 자신만의 주제로 발표 내용을 구성하여 학급 친구들에게 발표. 발표 후 주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학급 친구들과 함께 정답을 찾아가는 포럼을 진행 | |
1-10 | 학급 스터디 활동 멘토멘티 활동 |
공동체 역량과 학업에 대한 열정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이며 시험 범위에 해당하는 내용을 시험문제로 내보기 등 멘토, 멘티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 문제를 내는 과정에서 몰랐던 것을 심화 탐구하는 것도 하나의 학습 과정이 됨 |
소셜 기자단 | 교육 기자단, 환경 기자단, 경제 기자단, 법무 기자단 등 학생의 관심 분야(진로)별로 기사를 작성하여 교실 뒤 게시판을 통해 학급 친구들과 공유(독서활동과 연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