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학교 사랑이 넘치는 학교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2학년부

  • 교육계획 > 학년별교육활동
  • 2학년부

운영 방침

1) 2학년 교과운영 및 모든 제반 행정에 대한 학년 협의회의 활성화
2)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담임내 교과 담당자의 주기적인 협의 실시
3) 창의적 체험활동의 다양한 구성으로 개인별 내실있는 활동 계획 및 선정
4) 자기주도적 학습과 방과후 수업의 참여 및 학교생활의 적극 동참 유도

세부추진 계획

학년 추진 과제
추진 과제 주요 업무
방과 후 학교 • 모든 개설 과목은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한 수업으로 진행
• 1강좌당 주 2시간씩
• 최소 수강인원: 8명-25명
• 수준별(최상-상-중-기초반) 수업 운영
자기주도학습
(자율학습반)
• 학생들의 희망 신청을 받아 자율학습반 구성
• 월화목금 자습반 / 수요 자습반, 토요 자습반 운영
• 영어 듣기방송은 주 2회(월, 목) 실시
• 철저한 운영 관리(독서실 수준의 면학 분위기 조성)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 AI, 빅데이터 융합형 주제를 탐색하여 탐구활동 계획
• 운영 방법의 이원화(주제 및 진로 분야에 따라 두 가지 방식으로 운영)
1) 토론 한마당: 희망 논제를 제시하여 개인별 토론 자료 수집 및 모둠 토론 실시
2) 심화 독후 활동: 분야별 주제 선정 후 독서 계획 수립하고 심화 주제 탐구 활동지 작성
수학 매일과제 및 멘토링제 • 아침 수학 멘토링은 매주 2회(화, 목) 아침 8:00-8:30분에 운영
• 카톡방을 개설하여 수학 과제 여부를 업로드하고 토요일에 아침 수학 문제를 제시하여 준비할 시간 확보
• 학생 개인별 과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게 하며 활발히 상호 점검
• 학생들 간 협동 학습을 활성화시켜 고난도 문항을 풀이하게 하고 교사는 수시로 피드백
학력 증진 • 수능 교과의 경우 수업의 내용 수준을 높혀 학습할 수 있는 부교재 선정
• 고2 모의고사와 고3 모의고사 문항 난이도의 급격한 변화를 학생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문항 지도
• 방과 후 수업은 기초반, 중반, 상반 등 수준별로 반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이해도를 고려한 교재 선정과 수업 진행
학생 수련회 • 일시: 9월 30일(월)~10월 2일(수) / 2박 3일
• 장소: 보성군 청소년수련원
기후위기 비상행동 실천단 • 학급 단위로 운영, 소(소하지만)·확(실하게)·행(동한다) 프로젝트
• 기후위기 대응에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교와 마을, 지역의 기후환경 문제를 발견하고 실천
• 내용: 기후변화와 친해지기, 온실가스 줄이기, 에너지 절약 및 효율적 사용하기, 쓰레기 최소화, 자원재활용, 음식문화개선, 주변 환경문제 조사연구 등
• 내실 있는 활동으로 학생생활기록부 자율 또는 진로활동으로 기록
학생 관리
추진 과제 주요 업무
생활지도 • 기본 학생 생활 규칙 지키기
• 학급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한 학급 급훈 설정 및 학급규칙 실천
• 교복 착용을 생활화하도록 지도
• 학교폭력(뒷담화, 따돌림, 언어폭력, 성폭력 등)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질서지도 • 청결한 환경 유지, 청소 시 임장 지도
• 이동 수업 및 행사 시 문단속 잘하고 소등하기
• 급식 시간에는 질서를 지켜 이동하고 불필요한 잡담 금지
학생상담 • 학급 담임의 상담활동 강화: 개인별 상담록 누가기록
• 담임교사와 학부모의 수시 상담 체제 유지: 전화, 문자메시지 등
• 위기학생(학업중단, 학교부적응, 자해학생 등)의 지속적인 상담 관리
• 학생들의 내외적 고민 해결 및 진로 지도
출결관리 • 담임교사: 지각, 결석, 조퇴 등 학생 출결관리 철저
• 교과교사: 수업 시종 엄수 및 출결관리 철저
• 교사-학생-학부모 비상연락망 구축
교실임장 • 아침자습(8:00~8:30) 담임 임장지도
• 월7(자율), 수7(자습), 금7(진로) 임장지도
• 학급조회, 종례 시 정확한 전달사항 공지
학년 특색활동
활동명 내용 실시 시기
스쿨 퍼실리테이션 • 기간: 7월 16일~19일
• 구성: 학급 내에서 과학 분야와 인문사회 분야별 모둠 구성
• 활동 순서: 토의 주제 정하기 ➔ 토의 자료 찾기 ➔ 의견 마련하기 ➔ 학급 토의 진행 ➔ 학급 대표 토의 및 공유
• 토의 주제 선정 시 담임교사와 교과 교사 지도 연계
• 토의 근거가 되는 자료는 도서와 논문을 검색하여 활용하며 일상과 연계된 주제 선정
• 창의혁신아이디어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별도 진행
연중
학급 특색활동
학급 활동명 내용
2-1 비경쟁 독서토론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고 비경쟁 독서 토론 활동
3분 강연 평소 관심 있던 주제를 개성적인 콘텐츠로 창작하여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후 강연
2-2 꼬.꼬.독! 진로 모둠별로 진로 관련 도서를 1권 선정한 후, 다른 진로 모둠의 도서와 교환하여 읽고, 두 주제를 융합하여 결과물 제작
利-利
아이디어 모의 투자 대회
개별 혹은 모둠별로 우리 주변을 이롭게 해줄 아이디어를 구상해 발표한 후 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아이디어를 실제화해 본 후 보완하여 관련 기관(구청, 의회, 교육청 등)에 정책 제안하기
2-3 자율탐구활동 컨퍼런스 과학 이슈와 사회적 문제에 대한 홍보물, 시나리오 제작
100권 독서 프로젝트 진로와 도서 간의 연계성을 파악하여 토의 주제를 선정하고 모둠별 토론 진행 후 통합 독서 활동지 작성
2-4 비문학 파헤치기 자신의 진로 분야와 관련된 비문학 지문을 선정하여 심화활동(토론,발표 등) 진행 및 결과물 제작
진로 심화 독서 진로 및 교과와 관련된 책을 읽고 이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더 알아보고 싶은 점을 또 다른 책 연계 또는 포트폴리오 제작 활동을 통해 해결함
2-5 함께 소통하다 신문, 논문, 강연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관심 분야 및 이슈에 대해 소개하는 활동
깊이 나아가다 1년간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탐구 주제를 정하고, 탐구 결과물을 공유하는 활동
2-6 월말 문학상 매주 자율시간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글을 쓰고 월말에 출전한 글 중에 우수한 글을 뽑아 설명하고 발표함. 12월 글들을 모아 학급문집 출간
꿈의 독서회 자신의 흥미나 진로와 관련된 책을 읽고, 관련 내용을 1달에 한 번씩 학급 친구들과 공유. 공유를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진로들을 살펴보고 기록하여 발표
2-7 진로 심화 탐구 교육과정 내의 학습 내용을 심화해서 탐구하는 활동. 각자의 진로에 맞는 심화 탐구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장기 프로젝트
리사이클링 스마트팜 가꾸기 기후위기 상황에 대비하여 교실 내에 페트병, 일회용 용기를 재활용하여 스마트팜 조성. 채소류, 공기정화 식물 등을 가꿔 1년 간 학급 숲을 가꾸면서 환경의 소중함 인식
2-8 학급진로박람회 학급 단위 진로 박람회 활동
진로독서(학급문집) 진로 관력 독후 활동, 심화 탐구활동, 신문 사설 분석, 정책 입안, 진로 관련 교내외 행사 활동 참여 후기 등을 담아내는 학급문집 제작
2-9 100자로 영어 신문 톺아보기 영어 신문을 100자 내외로 해석하고 학급 학생들에게 소개하는 활동
독서 마라톤 자신의 진로와 도서 간의 연계성을 파악하여 통합 독서 활동지 작성 및 서평 쓰기
2-10 인문학 속으로 인문학 강의를 통한 사고력 함양
사회 들여다보기 신문 기사와 독서를 통한 사회문제 들여다보기
2-11 시인의 탄생 학급 구성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담긴 작가의 작품이나 작시를 낭송하며 연설 능력 향상 및 배려심 함양
독서와 평론 책을 단순히 ‘읽는 것’으로만 그치지 않고 독서를 통한 지식 및 자신의 의견을 독창적인 논술 능력으로 재해석하는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