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방침
- 1) 2학년 교과운영 및 모든 제반 행정에 대한 학년 협의회의 활성화
- 2)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담임내 교과 담당자의 주기적인 협의 실시
- 3) 창의적 체험활동의 다양한 구성으로 개인별 내실있는 활동 계획 및 선정
- 4) 자기주도적 학습과 방과후 수업의 참여 및 학교생활의 적극 동참 유도
세부추진 계획
학년 추진 과제
추진 과제 | 주요 업무 |
---|---|
방과 후 학교 | • 모든 개설 과목은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한 수업으로 진행 • 1강좌당 주 2시간씩 • 최소 수강인원: 8명-25명 • 수준별(최상-상-중-기초반) 수업 운영 |
자기주도학습 (자율학습반) |
• 학생들의 희망 신청을 받아 자율학습반 구성 • 월화목금 자습반 / 수요 자습반, 토요 자습반 운영 • 영어 듣기방송은 주 2회(월, 목) 실시 • 철저한 운영 관리(독서실 수준의 면학 분위기 조성) |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 • AI, 빅데이터 융합형 주제를 탐색하여 탐구활동 계획 • 운영 방법의 이원화(주제 및 진로 분야에 따라 두 가지 방식으로 운영) 1) 토론 한마당: 희망 논제를 제시하여 개인별 토론 자료 수집 및 모둠 토론 실시 2) 심화 독후 활동: 분야별 주제 선정 후 독서 계획 수립하고 심화 주제 탐구 활동지 작성 |
수학 매일과제 및 멘토링제 | • 아침 수학 멘토링은 매주 2회(화, 목) 아침 8:00-8:30분에 운영 • 카톡방을 개설하여 수학 과제 여부를 업로드하고 토요일에 아침 수학 문제를 제시하여 준비할 시간 확보 • 학생 개인별 과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게 하며 활발히 상호 점검 • 학생들 간 협동 학습을 활성화시켜 고난도 문항을 풀이하게 하고 교사는 수시로 피드백 |
학력 증진 | • 수능 교과의 경우 수업의 내용 수준을 높혀 학습할 수 있는 부교재 선정 • 고2 모의고사와 고3 모의고사 문항 난이도의 급격한 변화를 학생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문항 지도 • 방과 후 수업은 기초반, 중반, 상반 등 수준별로 반을 개설하여 학생들의 이해도를 고려한 교재 선정과 수업 진행 |
학생 수련회 | • 일시: 9월 30일(월)~10월 2일(수) / 2박 3일 • 장소: 보성군 청소년수련원 |
기후위기 비상행동 실천단 | • 학급 단위로 운영, 소(소하지만)·확(실하게)·행(동한다) 프로젝트 • 기후위기 대응에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교와 마을, 지역의 기후환경 문제를 발견하고 실천 • 내용: 기후변화와 친해지기, 온실가스 줄이기, 에너지 절약 및 효율적 사용하기, 쓰레기 최소화, 자원재활용, 음식문화개선, 주변 환경문제 조사연구 등 • 내실 있는 활동으로 학생생활기록부 자율 또는 진로활동으로 기록 |
학생 관리
추진 과제 | 주요 업무 |
---|---|
생활지도 | • 기본 학생 생활 규칙 지키기 • 학급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한 학급 급훈 설정 및 학급규칙 실천 • 교복 착용을 생활화하도록 지도 • 학교폭력(뒷담화, 따돌림, 언어폭력, 성폭력 등)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 |
질서지도 | • 청결한 환경 유지, 청소 시 임장 지도 • 이동 수업 및 행사 시 문단속 잘하고 소등하기 • 급식 시간에는 질서를 지켜 이동하고 불필요한 잡담 금지 |
학생상담 | • 학급 담임의 상담활동 강화: 개인별 상담록 누가기록 • 담임교사와 학부모의 수시 상담 체제 유지: 전화, 문자메시지 등 • 위기학생(학업중단, 학교부적응, 자해학생 등)의 지속적인 상담 관리 • 학생들의 내외적 고민 해결 및 진로 지도 |
출결관리 | • 담임교사: 지각, 결석, 조퇴 등 학생 출결관리 철저 • 교과교사: 수업 시종 엄수 및 출결관리 철저 • 교사-학생-학부모 비상연락망 구축 |
교실임장 | • 아침자습(8:00~8:30) 담임 임장지도 • 월7(자율), 수7(자습), 금7(진로) 임장지도 • 학급조회, 종례 시 정확한 전달사항 공지 |
학년 특색활동
활동명 | 내용 | 실시 시기 |
---|---|---|
스쿨 퍼실리테이션 | • 기간: 7월 16일~19일 • 구성: 학급 내에서 과학 분야와 인문사회 분야별 모둠 구성 • 활동 순서: 토의 주제 정하기 ➔ 토의 자료 찾기 ➔ 의견 마련하기 ➔ 학급 토의 진행 ➔ 학급 대표 토의 및 공유 • 토의 주제 선정 시 담임교사와 교과 교사 지도 연계 • 토의 근거가 되는 자료는 도서와 논문을 검색하여 활용하며 일상과 연계된 주제 선정 • 창의혁신아이디어를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별도 진행 |
연중 |
학급 특색활동
학급 | 활동명 | 내용 |
---|---|---|
2-1 | 비경쟁 독서토론 | 다양한 주제의 책을 읽고 비경쟁 독서 토론 활동 |
3분 강연 | 평소 관심 있던 주제를 개성적인 콘텐츠로 창작하여 다양한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제작한 후 강연 | |
2-2 | 꼬.꼬.독! | 진로 모둠별로 진로 관련 도서를 1권 선정한 후, 다른 진로 모둠의 도서와 교환하여 읽고, 두 주제를 융합하여 결과물 제작 |
利-利 아이디어 모의 투자 대회 |
개별 혹은 모둠별로 우리 주변을 이롭게 해줄 아이디어를 구상해 발표한 후 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아이디어를 실제화해 본 후 보완하여 관련 기관(구청, 의회, 교육청 등)에 정책 제안하기 | |
2-3 | 자율탐구활동 컨퍼런스 | 과학 이슈와 사회적 문제에 대한 홍보물, 시나리오 제작 |
100권 독서 프로젝트 | 진로와 도서 간의 연계성을 파악하여 토의 주제를 선정하고 모둠별 토론 진행 후 통합 독서 활동지 작성 | |
2-4 | 비문학 파헤치기 | 자신의 진로 분야와 관련된 비문학 지문을 선정하여 심화활동(토론,발표 등) 진행 및 결과물 제작 |
진로 심화 독서 | 진로 및 교과와 관련된 책을 읽고 이에 대해 궁금한 점이나 더 알아보고 싶은 점을 또 다른 책 연계 또는 포트폴리오 제작 활동을 통해 해결함 | |
2-5 | 함께 소통하다 | 신문, 논문, 강연 등의 자료를 활용하여 관심 분야 및 이슈에 대해 소개하는 활동 |
깊이 나아가다 | 1년간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탐구 주제를 정하고, 탐구 결과물을 공유하는 활동 | |
2-6 | 월말 문학상 | 매주 자율시간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글을 쓰고 월말에 출전한 글 중에 우수한 글을 뽑아 설명하고 발표함. 12월 글들을 모아 학급문집 출간 |
꿈의 독서회 | 자신의 흥미나 진로와 관련된 책을 읽고, 관련 내용을 1달에 한 번씩 학급 친구들과 공유. 공유를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진로들을 살펴보고 기록하여 발표 | |
2-7 | 진로 심화 탐구 | 교육과정 내의 학습 내용을 심화해서 탐구하는 활동. 각자의 진로에 맞는 심화 탐구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장기 프로젝트 |
리사이클링 스마트팜 가꾸기 | 기후위기 상황에 대비하여 교실 내에 페트병, 일회용 용기를 재활용하여 스마트팜 조성. 채소류, 공기정화 식물 등을 가꿔 1년 간 학급 숲을 가꾸면서 환경의 소중함 인식 | |
2-8 | 학급진로박람회 | 학급 단위 진로 박람회 활동 |
진로독서(학급문집) | 진로 관력 독후 활동, 심화 탐구활동, 신문 사설 분석, 정책 입안, 진로 관련 교내외 행사 활동 참여 후기 등을 담아내는 학급문집 제작 | |
2-9 | 100자로 영어 신문 톺아보기 | 영어 신문을 100자 내외로 해석하고 학급 학생들에게 소개하는 활동 |
독서 마라톤 | 자신의 진로와 도서 간의 연계성을 파악하여 통합 독서 활동지 작성 및 서평 쓰기 | |
2-10 | 인문학 속으로 | 인문학 강의를 통한 사고력 함양 |
사회 들여다보기 | 신문 기사와 독서를 통한 사회문제 들여다보기 | |
2-11 | 시인의 탄생 | 학급 구성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담긴 작가의 작품이나 작시를 낭송하며 연설 능력 향상 및 배려심 함양 |
독서와 평론 | 책을 단순히 ‘읽는 것’으로만 그치지 않고 독서를 통한 지식 및 자신의 의견을 독창적인 논술 능력으로 재해석하는 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