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방침
- 1) 개인별 맞춤식 진로·진학 지도를 통한 학생과 학부모 만족도 향상
- 2) 진학 자료의 효율적 관리와 시스템화
- 3) 입시 관련 정보를 분석하고 제공하여 교사의 진학 지도 전문성 지원
- 4) 상담주간 운영으로 학부모와의 유기적인 관계망 구축
- 5) 기본 생활지도 강화를 통해 작은 책임에도 최선을 다하여 행하는 자세 교육
- 6) 학교 프로그램을 내실화하고 실천을 통한 학생의 자율성 강화
세부 추진 계획
학년 추진 과제
추진 과제 | 주요 업무 |
---|---|
진학지도 강화 | • 진로·진학 상담 활성화 - 학생 진로·진학 상담 - 학부모 진로·진학 상담 - 부적응 학생, 학습 부진 학생 탐색 및 지도 |
• 수시 및 정시 전형 대비 진학 자료 제공 - 교사별 대학 집중 분석 : 자료 개발 및 보급, 프레젠테이션 - 대학별 입시 자료 안내 - 다양한 대입 상담 프로그램 활용 |
|
• 진학 지도를 위한 각종 협의회 활성화 - 담임 협의회 및 교과협의회 활성화, 입시설명회 및 연수 참여 - 학생 및 학부모 대상 입시설명회 개최 |
|
• 대학별 모의 면접 문항 제작 및 진행 - 제시문 기반 면접, 생기부 기반 면접 |
|
학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 |
• 정규수업 내실화(학생 선택 중심) • 학생 참여형 수업, 융합 수업, 과정 중심 수행평가 시행 •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활용한 교과목 선택과 수강 • 토요 모의고사 • 전국 학력평가 진행 및 분석 |
• 방과후 교육활동 실시 : 자유 선택제, 심화 및 보충학습 | |
• 영어 듣기방송 시간 운영 : 월~금 점심시간 13:00~13:20(20분) (희망자) | |
• 자율학습반 운영 - 대상 : 희망 학생들의 선택 자율학습반 구성 - 방침 : 독서실 수준의 면학 분위기 조성 - 시간 : 평일(19:30~21:50), 토요일(08:40~18:00) |
|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 |
• 학급 자치회 조직 및 1인 1역할 수행 • 학급별 특색활동 시행 : 토의토론, 발표, 캠페인 등 |
• 진로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자기주도적 진로 활동 - 교육역량강화 사업비를 활용한 지도교사의 적극적 지원과 관리 - 학교/학년 특색활동 참여 : 경연(經筵), 국제협의회, 이슈&정책 포럼 • 포트폴리오 제작 및 자료집 발간 |
|
• 학급 봉사활동 도우미 활성화 • 지역사회와 연계한 지속적인 봉사활동 실시 - 학교 인근 발달장애인복지관과 결연한 마을공동체 봉사단 운영 |
|
• 다양한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프로그램 운영 • 재학생(1, 2학년) 후배와의 진로 멘토-멘티 활동 실시 |
|
• 수능 후 프로그램: 학급 단위 체험학습 | |
학생 격려 프로그램 (추수지도 포함) |
• 수능 격려 행사 - 격려 영상 제작, 기념 행사 : 학생회가 주체가 되어 선배를 격려하고 응원하는 프로그램 기획. • 졸업생 관리: 졸업생의 진로⦁진학 관련 상황 파악 및 관리 |
졸업앨범 제작 | • 졸업앨범 촬영 (반별 희망 의상과 컨셉 반영) • 3년간의 기록물 수집 • 편집 및 기획 |
학년 특색활동
활동명 | 내용 | 실시 시기 |
---|---|---|
이슈&정책 포럼 | • 진로, 관심 분야와 관련한 이슈를 정리하고 관련한 정책 제안 | 6월 |
학급 특색활동
학급 | 활동명 | 내용 |
---|---|---|
3-1 | 전지적 지구 시점 | 환경 관련 책읽기 및 다양한 독후활동, 장기 프로젝트 ‘건강한 지구 만들기’ 모둠별 진행 및 활동, 결과물 제작 |
진로 아카데미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이슈 발표 및 관련 도서 읽고 후속 활동 진행 | |
3-2 | 녹색발걸음 | 지속가능발전 목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 방안 탐구, 결의안 또는 제안서 작성, 토론, 토의 등 활동을 진행 |
이슈속으로 | 자신의 관심 분야의 최근 이슈를 찾아 자료 조사, 이슈에 대한 여러 관점과 자신의 관점을 제시 후 ‘나만의 활동’ 진행 | |
3-3 | 도슨트 | 관심 분야의 활동을 꾸준히 실시하고 이에 대한 소개 및 설명 |
집현 | 진로가 같은 학생들끼리의 소규모 연구 활동 | |
3-4 | ESG 학급 경영 | 기후 위기에 대응한 통합적 관점을 기르고 친환경 학급을 위한 ESG 경영 방안을 세워 실현 |
마중물 프로젝트 | 관심 있는 진로와 관련하여 최초의 마중물이 된 기여자 또는 사건을 조사하고 탐구하여 소개한 후, 자신이 마중물이 되고 싶은 진로 분야를 후속 탐구 | |
3-5 | 토크토론 |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토론 주제를 설정하고 토론을 진행하면서 의견을 나누고 해결책을 찾는 활동 |
가상 실험실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이슈 및 내용에 대해 가상적 상황을 설정하여 문제를 분석한 뒤, 토의 토론을 통해 서로 적절성을 검증하며 결과를 추론하는 활동 | |
3-6 | 6반 토론 | 모둠별 기사 스크랩 및 토론, 이후 개인 비평(자신의 생각 쓰기) + 후속활동 |
진로 사고실험 | 특정 주제 선정 후 조별활동 + 자신의 진로에 맞게 탐구문제 선정 후 조사 및 발표, 이후 후속 탐구활동 | |
3-7 | 무엇이든 알려드림 (DREAM) | 학습 멘토링을 통해 학습 내용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관심 분야가 비슷한 모둠을 구성하여 기사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활동 |
잡(JOB)학다식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롤모델 탐구 보고서, 진로 관련 정책 제안 등을 통해 다양한 진로에 대해 알고 심화 탐구하는 활동 | |
3-8 | 브리앙뜨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개인적, 사회적 범위에서의 다양한 실천 방안에 대한 탐구 및 공유 |
잡(JOB)기행 | 진로가 비슷한 그룹 또는 개인별로 주제를 선정한 후 다양한 프로젝트(독서, 토론, 심화 탐구, 교육자료 제작, 발표 등) 진행 | |
3-9 | 박아이문[博我以文] | 학급 도서관 운영 - 독서 서평, 독서 토론, 관련 주제 탐구 및 생각 발표 |
비전 라이트 | 진로 로드맵, 비전 선포, 진로 주제 탐구 활동, 진로 독서, 진로 신문 제작 | |
3-10 | 꿈꾸는 기자단 | 소셜 기자단 활동 – 관심 분야별 기사 작성 활동 |
꼬꼬독 (꼬리에 꼬리를 무는 독서) |
진로 독서 탐구 및 발표 활동 |